안녕하세요.
저는 공유오피스 관련 업무를 오랜 시간 해왔습니다.
이런 저의 노하우를 글로 써보고 싶어서 저만의 공간인 티스토리 블로그에 담아보려고 합니다.
공용공간의 대한 이해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, 아직도 공유오피스를 잘 모르고 사용하지 않아 본 분들도 많다고 생각되어요. 그래서 공유오피스란 어떤 것인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해요.
공유오피스 (Co-working Space) 는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사무공간입니다. 개별 사무실을 임대하는 대신, 다양한 사람들과 같은 공간을 공유하며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입니다.
공유오피스 특징
● 유연한 이용 방식 - 하루 , 한 달 등 원하는 기간만큼 이용 가능합니다.
● 비용 절감 - 사무실 임대료. 관리비 없이 업무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● 네트워킹 기회 - 다양한 업종의 사람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교류 가능합니다.
●편의 시설 제공 - 인터넷, 복합기, 회의실, 라운지 공간 등 갖춰진 환경이 있습니다.
프리랜서, 스타트업, 원격근무자, 1인 기업가들에게 인기가 많은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공유오피스의 주요 공간 구성
● 오픈데스트 (자유석)
● 독립 사무실 (프라이빗 오피스)
● 회의실
● 라운지&카페공간
공유오피스의 장점
●비용절감 (임대료,관리비 등)
●네트워킹 기회
●유연한 계약(단기, 장기가능)
●업무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음(인터넷, 복합기, 커피 등 제공)
이용 시 고려해야 할 점
●위치와 접근성
●원하는 업무 스타일에 맞는지
● 가격과 서비스의 비교
나의 상황 또는 회사구성원들의 상황에 맞게 공유오피스를 활용해 본다면,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.
공유오피스 라운지 공간_ 코워킹 공간으로 자유석으로 이용되기도 하며, 간단한 업무미팅이 가능한 공간으로 사용됩니다.
프라이빗 사무실_ 독립된 공간의 사무실로 1인실~다인실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회의실 _ 공용 회의실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예약 후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.
OA존 _ 보통 복합기가 공용부로 사용되어지게 되어 있습니다.
간단하게 공유오피스의 정의와 어떤분들에게 유용한지 와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.
여러 가지 이유로 공유오피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, 특화센터 등 업종과 지역에 맞게 꾸며진 공유오피스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.
다음에는 더 자세한 내용을 다뤄볼게요 ^^
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'공유오피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. 공유오피스 최신 동향파악 하기 (3) | 2025.03.20 |
---|---|
2. 상주 사무실과 비상주 사무실의 차이점은? (2) | 2025.03.14 |